2022. SPRING vol.149
ISSUE HEALTH COMMUNICATION
지원부서 소개

“환자와 직원 누구나 안전한 병원을 만듭니다”
중대재해·재난 전담부서 <재난관리팀>

alt

글 _ 신교섭 재난관리팀 팀장

서울의료원 재난관리팀은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약칭: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시민과 서울의료원 직원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2022년 1월 1일자로 신설된 부서입니다.

alt

재난관리팀의 주요 업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선제적인 중대재해 예방 및 대응시스템을 구축하여 재난유형 및 단계별 안전관리계획을 마련하여 현장조치 매뉴얼을 수립하고 이를 보급합니다. 그리고 각종 재난대비훈련 및 교육을 실시하여 체계적인 능력을 배양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키고 사전에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재난 관련 위험요소의 예방 기능을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시민과 직원들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하고 일할 수 있는 최적의 근무 환경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서울의료원은 그동안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여 산업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선임하여 운영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되어 사회적으로 산업안전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높아지고 더 나아가 시민에 대한 안전 또한 강화되어 산업안전 및 보건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부서가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재난관리팀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재난관리팀은 안전·보건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조직으로 직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방지하고 재해를 예방하여 최적의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병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까지 담보하는 것이 재난관리팀의 존재 이유입니다.

항상, 안전과 위험은 같은 선상에 놓여 있습니다. 서로 느끼지 못하는 것뿐입니다.

‘바쁘다’, ‘예전부터 했던 것이다’란 핑계로 위험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다시 들여다보고 아주 작은 위험요인도 놓치지 않고 찾아내어 직원 분들의 안전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원 여러분께서는 유해위험요인을 발견하시면 재난관리팀으로 바로 신고해 주십시오. 원내 전화 ☎8793(보건), 8794(산업안전) 또는 이메일(safety@seoulmc.or.kr)로 아주 작은 소소한 것이라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재난관리팀이 직원 여러분과 함께 더욱 더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alt

안전·보건관리자의 역할
안전·보건관리는 재해를 예방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위험으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는데 안전·보건관리자가 있습니다.
안전·보건관리자는 안전과 보건에 관련된 내용을 협조하는 역할로 안전한 직장을 의무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료원장)와 관리감독자(지휘, 감독하는 자)에게 지도 조언을 하고,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관리감독자는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조치를 행하여야 합니다.
HOME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