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SPRING vol.149
ISSUE HEALTH COMMUNICATION
공공의료본부

환자 맞춤형 최적의 진료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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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_ 이수정 진료협력팀 간호사

서울의료원 진료협력팀은 공공의료의 중심의료기관으로서, 서울시 산하 병원 및 전국 병·의원, 요양원 간의
긴밀한 진료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전달체계를 갖추어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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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의뢰ㆍ회송 시범사업’이란?

의뢰를 담당하는 1단계 진료기관과 회송을 담당하는 2단계 진료기관 사이에 구축된 협력진료체계를 활용하여 연속성 있는 의료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진료정보의 제공과 함께 이루어진 진료의뢰·회송에 대하여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목적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은 환자 상태와 종별 기능에 맞게 적절한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건강보험수가를 시범 적용하여 첫째, 수가모양의 타당성과 확대 적용 가능성을 평가·검증, 이를 통해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둘째, 대형병원 간 충실한 협력진료의 유도 및 대형병원의 환자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자 진료협력을 갖추고 있는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서울의료원은 1단계 진료의뢰 기관이면서 2단계 진료회송 기관으로 2016년도부터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추진경과

●(’16.5.)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ㆍ회송 시범사업 시작
- 상급종합병원 13개 기관을 중심으로 협력관계를 맺은 종합병원, 병ㆍ의원 등 1단계 진료기관을 의뢰기관으로 인정
- 서울의료원은 1단계 진료의뢰 기관으로 참여 시작

●(’17.12.) 전체 상급종합병원으로 시범사업 확대
- 입원ㆍ외래별 ‘회송환자관리료’ 수가 차등 및 의뢰서 서식개선

●(’18.4.)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61개 기관을 회송기관으로 추가 확대
- 서울의료원은 2단계 진료회송 기관으로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ㆍ회송 시범기관으로 선정

●(’19.7.) 전체 종합병원 및 전문병원으로 회송기관 확대
- 종합병원 94개 기관, 전문병원 36개 기관 확대

●(’19.9.4.) 「보건복지부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 발표」
- 적정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도록 의뢰 내실화
- 경증ㆍ중증치료 후 관리 환자의 지역 병의원 회송 활성화

●(’20.10.8.) 상급종합병원 본 사업 전환(‘회송환자관리료’→‘회송료’)

●(’20.11.1.) 2단계 시범사업 추진
- ‘의뢰료’ 일부 본인부담으로 전환 및 표준화된 진료ㆍ영상정보 교류 수준에 따른 수가 차등

사업대상

●대상기관
- 의뢰를 담당하는 1단계 시범기관 : 2단계 시범기관과 협력관계에 있는 1단계 진료기관
- 회송을 담당하는 2단계 시범기관 :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종합병원 이하 2단계 진료기관(종합병원ㆍ전문병원)

●대상환자
- 적절한 요양급여를 위해 요양급여 의뢰 또는 회송이 필요한 자

●급여의 대상자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 요양급여를 받고자 시범기관에 내원(입원)한 환자 중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요양급여를 행하기 위해 다른 요양기관으로 진료의뢰·회송이 필요한 자
- 요양급여를 받고자 1단계 진료기관에 내원한 환자 중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요양급여를 행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으로 의뢰가 필요한 자
(※ 다만, 이를 위해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자에 한함)

현황신고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회송 시범기관은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하도록 지정받은 기관으로서 최초 지정 시 제출한 현황으로 현황신고를 갈음하며, 시범사업 운영 중 시범사업 추가 참여를 원하는 협력관계에 있는 1단계 진료기관이 있는 경우 매년 반기 마지막 월에 보건복지부로 변경현황을 신고·제출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

서울의료원은 2단계 진료의뢰·회송 시범기관으로 1단계 진료기관이 적극적으로 시범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료협력팀을 중심으로 의뢰·회송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갖추고 의뢰결과를 1단계 진료기관으로 회신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환자가 안전하고 신속·편리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기록전송지원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 간 paperless 전자의뢰 송·수신시스템을 고도화하여 공공보건의료계획에 따라 진료의뢰·회송 기관 간 필수 및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를 아우르는 진료연계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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