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SPRING vol.149
ISSUE HEALTH COMMUNICATION
헬로우 닥터Ⅱ

신규 과장 소개

소아청소년들의 심장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은정 소아청소년과 과장
진료과목 선천성 심질환, 가와사끼병, 흉통, 심잡음, 부정맥, 고혈압

안녕하세요.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 심장분과 전문의 이은정입니다.
저는 소아청소년과의 전반적인 진료와 함께 주로 소아 심혈관계 질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lt

소아 심장과에서는 어떤 질환을 진료하나요?

성인의 대표 심질환인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은 소아 발생이 드물지만, 가와사끼병, 바이러스성 급성 심근염, 선천성 심질환 등은 소아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사람의 주요 장기는 임신 3주에서 8주 사이에 형성되는데, 수정 후 18~19일에 심장이 형성되고 22일쯤부터 박동하기 시작해 임신 8주차 정도에 구조가 완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상이 생긴 경우 선천성 심질환이 발생하는데 출생 전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출생 후 산소포화도 저하나 심잡음, 심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경미할 경우 성인기에 증상이 나타나 진단되기도 합니다. 소아 심장 분과에서는 이런 선천성 심질환에 대한 진단과 약물 치료를 하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소아 흉부외과에서 진행합니다.

소아에게도 성인병이?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소아·청소년의 비만과 이에 따른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병 질환이 나타난 소아들은 성인기에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일반 아동에 비해 15배 가까이 높습니다. 소아 심장과에서는 이에 대한 관리를 조기에 실시하여 성인기에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아의 심장 질환이 드물고 큰 병이라고 생각되어 낯설게 느껴질 수 있으나, 흉통이나 빈맥 같은 심혈관계 관련 증상이나 이상 소견이 있으면 언제든지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을 받고, 필요 시에는 지속적인 관리를 권유해드립니다.

서울시를 대표하는 공공병원인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 소아·청소년들의 심장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고의 진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승현 신경과 과장
진료과목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안녕하세요. 지난 1월부터 근무를 하고 있는 신경과 전문의 이승현입니다.
저는 고령화 사회의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 환자분들을 위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떨림, 근긴장이상, 무도증과 같은 이상운동질환도 함께 진료하고 있습니다.

alt

파킨슨병, 올바르게 진단하고 치료하면 이겨낼 수 있습니다

우리 뇌에 있는 도파민이라고 하는 신경전달물질은 운동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점차 소멸되어 나타나는 병이 파킨슨병입니다. 이로 인해 파킨슨병 환자들은 몸이 느려지는 서동증과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직, 신체의 일부가 떨리는 진전, 그리고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는 자세 불안정과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최근 인구 변화로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파킨슨병을 진단받는 환자분도 크게 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환자분들이 파킨슨병 증상을 단순히 노화에 따른 증상으로 오해하거나 어깨나 척추 질환에서 온 것으로 오인하여 치료를 잘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은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아 가장 극적인 증상의 회복을 보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파킨슨병은 올바르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파킨슨병, 희망을 가집시다

아쉽지만 파킨슨병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파킨슨병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약이 있고, 뇌과학과 의학이 계속 발전하면서 이전에 없던 치료법과 기술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파킨슨병을 진단받았더라도 희망을 가지고 꾸준히 병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절대 낙담하지 마세요. 파킨슨병 환자분들이 서울의료원에서 항상 최신의 지식으로, 최고의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만대사수술은 최후가 아닌 최선의 치료입니다

한상문 외과 과장
진료과목 고도비만수술, 당뇨병수술, 상부위장관

안녕하십니까? 2021년 11월부터 서울의료원에서 근무를 시작한 외과 전문의 한상문입니다.
저는 고도비만수술, 상부위장관 수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lt

고도비만수술, 상부위장관 외과의사로의 선택

우리나라의 경제가 발전하고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면서 고도비만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지만 현재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가 발족한지도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고도비만은 수많은 동반 질환의 발생은 물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입니다. 이에 보건당국에서도 2019년부터 고도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여 고도비만수술에 대하여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도비만 환자는 점점 증가할 것이며 고도비만수술을 받는 환자 또한 비례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은 환자의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인생의 행복을 가져다 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고도비만수술은 최후의 방법이 아닌 최선의 치료법이기에 저는 이 같은 새로운 외과 수술의 분야를 선택하여 고도비만 수술 분야에서 최고의 의사가 되기로 다짐하였습니다.

고도비만수술의 미래

고도비만수술은 우리나라에서 향후 5년에서 10년 정도 지나면 수술건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관련 수술 기술 또한 엄청난 발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고도비만수술은 고도비만의 환자에게 있어 최후의 치료가 아닌 최선의 치료입니다. 난치병 수준으로 고통받고 있는 고도비만 환자를 치료하는데 수술적 치료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현재 최소침습적 외과수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가장 안전한 수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환자분들께 최상의 결과를 안겨드릴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는 의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급환자의 진료와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지선 응급의학과 과장
진료과목 응급의료체계

안녕하세요? 응급의학과 전문의 김지선입니다.
서울의 대표 공공의료기관인 서울의료원에서 훌륭한 스텝 분들과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alt

서울시민 응급진료의 최전선에 있는 서울의료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병원에서는 발열 및 호흡기 환자들의 진료가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감염 확산 우려로 응급실 진료를 받지 못한 채 구급차 안에서 골든 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코로나19 대응에 의료자원이 대부분 투입되면서 소외계층 및 행려 환자들의 진료에도 공백이 생기고 있습니다.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는 이러한 환자들을 다른 응급실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환자 혹은 자가격리 중이거나 재택치료 중인 환자들의 응급상황 발생 시에도 가장 먼저 환자들을 응급실로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저는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의 응급의학과 전문의로서 어느 응급실에도 가기 어려운 환자들의 진료와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항상 감사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서울 동북권 중증 응급환자의 지킴이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 응급환자 중심의 진료 및 재난과 재해 등의 발생 시 응급의료지원, 권역 내의 응급의료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서울의료원은 2022년도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에 지정되어 응급병동과 응급 중환자실을 운영하며 중증 응급환자들의 진료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 동북부 권역 및 경기 북부 지역 응급환자의 빠른 수용과 적절한 처치에 힘쓸 것입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로서 진료를 더욱 더 적극적으로 하여 응급실 진료의 적정성과 질을 높이고 중증환자의 골든 타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HOME
SNS제목